본문 바로가기

대한장애인체육회

보도자료

home 알림공간 보도자료

[대한장애인체육회_20190827]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체력관리 서비스, 장애인체력인증센터

보도자료 상세
등록자 : 백광영 등록일 : 2019-08-28 조회수 : 174
담당부서: 담당자: 백광영 이메일: bgy0323@koreanpc.kr
첨부파일 :

해당파일이미지

해당파일이미지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체력관리 서비스, 장애인체력인증센터

체력측정부터 운동상담까지, 전국 5개 센터에서 체육복지 서비스 제공


대한장애인체육회(회장 이명호)는 지난 2017년 광주광역시를 시작으로 장애인체력인증센터 사업 운영을 지원해왔다. 장애인체력인증센터에서는 과학적인 체력측정과 맞춤형 운동처방, 체력증진교실 운영을 통하여 장애인의 체육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는‘2019 신규 장애인체력인증센터 운영지원 사업공모를 통해 충청남도 아산시와 전라북도 전주시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로써 전국 5개 센터(광주, 대전, 인천, 충남, 전북)에서 장애인 체육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장애인체력인증센터 운영 현황

구분

센터

시도

시군구

위치

`18년 측정인원()

비고

1

광주

광주

서구

광주광역시장애인국민체육센터

4,308

`17년 개관

2

대전

대전

유성구

대전광역시장애인체육센터

255

`18년 개관

3

인천

인천

연수구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

171

4

충남

충남

아산시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

`19년 개관

5

전북

전북

전주시

전주어울림국민체육센터

-

 

13세 이상 64세 미만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장애인체력인증센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체력측정을 통해 자신의 체력 수준을 파악하고 적합한 운동방법 등을 안내받고자 하는 장애인은 센터 홈페이지 또는 유선 상으로 예약 가능하다. 또한, 단체 체력측정을 희망하는 기관의 경우 신청을 통해 찾아가는 체력측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청자는 먼저 체력측정 전 사전문진(PAR-Q, Physical Activity Readiness Questionnaire)’을 통해 대상자 여부가 판별된다. 사전문진 결과 미 대상자에 속할 경우 담당의사의 소견서 지참 시 체력측정에 응할 수 있다. 또한, 체력측정 당일 혈압 측정치가 수축기 160mmHg, 이완기 100mgHg 이상인 경우 체력측정이 제한될 수 있다.

체력측정은 신체구성(신장 ? 체중 ? 혈압 ? 체성분 검사)과 건강체력 항목(근력, 근지구력, 연성, 심폐지구력)을 장애유형별 측정방법에 따라 나누어 진행한다. 측정 결과에 따라 체력 수준을 고려한 개별맞춤운동처방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건강운동관리사 자격증을 보유한 운동처방사가 측정 결과에 따른 체력 상태를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운동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홈페이지 내 온라인 운동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저체력자, 과체중자 등을 위한 체력증진교실도 주 2? 8주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장애유형별 체력측정 항목

 

대한장애인체육회는 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공모를 통해 1개소를 추가 선정하여 6개 센터(현행 5개소)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체력측정 및 운동상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부(02-3434-4523) 혹은 장애인체력인증센터 홈페이지(https://nfa.koreanp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Quick
Menu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