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장애인체육회

검색

언어 선택

Korea

보도자료

장애비장애학생 모두를 위한 체육, 학교선생님부터 배운다

보도자료 상세로
등록자 : 한세진 등록일 : 2023-01-10 조회수 : 413
담당부서:   담당자: 한세진 이메일: sjhan0904@koreanpc.kr
첨부파일 :

장애비장애학생 모두를 위한 체육, 학교선생님부터 배운다


장애-비장애학생 모두를 위한 체육, 학교선생님부터 배운다

- 대한장애인체육회, 어울림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통합체육 교사연수 개최 -




대한장애인체육회(회장 정진완)는 이천선수촌에서 1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초중등 체육교사 및 특수교사 200(초등교사 100, 중등교사 100)을 대상으로 통합체육 교사연수를 개최한다.

 

통합체육 교사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체육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통합체육 프로그램과 이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학교에 돌아가 실제 통합체육 수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장애학생들에게는 체육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비장애학생들은 장애에 대한 편견을 걷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2011년 처음으로 시작한 통합체육 교사연수사업은 현재 2,200여명의 수료교사를 배출했으며 다른 교사연수 사업 대비 실기수업이 비중이 높고 이천선수촌의 훌륭한 시설을 활용함에 따라 교사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연수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 연수의 경우 기존 수료자들의 만족도조사에 근거하여 다양한 부분을 개선하였다. 기존의 45일 합숙 집합연수(이론+실기)의 형태에서 이론 수업은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합숙기간을 23일로 축소하였고, 국내외 우수사례강의 등 5개 신규과목 개설, 수료증 온라인 발급, 수영 수업 시 적정 수온 유지 등 참가 교사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연수를 수료한 교사가 실제 통합체육 수업을 위해 통합체육교실 지원사업을 신청할 경우 통합체육 용기구 및 수업지원(학교 당 2백만원 규모, 90개 학교)을 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우수 교사 5명을 선정하여 교육부 장관표창을 수여하고 선진국에서 운영하는 통합체육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해외연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은 앞으로도 모든 장애학생들이 스포츠와 신체활동에서 차별받지 않고 자유롭게 스포츠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통합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