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장애인체육회

장애유형별스포츠위원회

home 장애인체육정보 국제스포츠교류 장애유형별스포츠위원회

국제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IBSA)

국제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International Blind Sports Federation, IBSA)은 1981년 파리에서 설립되었으나 4년이 지난 1985년 노르웨이 총회까지도 첫 번째 정관을 채택하지 못했다.
현재 IBSA는 시각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가장 권위 있는 기구이고 전 세계 100개 이상의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IBSA는 국제장애인경기연맹(ISOD)에 의해 인정 되어진 마지막 장애인스포츠 조직이었고 ISOD의 후원 아래 활동하였다.
IBSA는 시각장애인 스포츠를 위한 국제적인 경기단체로서 권위를 가지고 있고 IPC의 회원이다.

국제뇌성마비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협회(CPISRA) 바로가기

뇌성마비인경기대회는 국제뇌성마비협회(ICPS) 산하 스포츠레져분과위원회의 후원에 힘입어 분리되어 열렸다.
국제뇌성마비협회 산하의 스포츠레져분과위원회는 1968년 프랑스에서 뇌성마비인 선수들을 위한 최초의 국제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다. 이 분과위원회는 그 후에도 계속적인 활동을 해왔고, 1978년에는 독립된 협회인 국제뇌성마비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협회(Cerebral Palsy International Sports and Recreation Association, CPISRA)이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국제대회에서 정관이 승인됨으로 인해 창립 되었다.

국제장애인경기연맹(ISOD)은 1978년 공식적으로 CPISRA 를 국제 뇌성마비 스포츠기구로 인정하게 되었다.이러한 자격으로 1988년 서울패럴림픽대회에서 처음으로 주도권을 지닌 스포츠 조직인 세계장애인스포츠기구 국제조정위원회(ICC)의 회원이 되었다. 현재는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CPISRA는 뇌성마비인을 위한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을 개발하고 홍보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지난 수년간 대회 개최, 세미나, 영화, 설명회와 워크샵, 코치연수,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CPISRA는 14개 종목에서의 경기 참가기회를 제공하고, 뇌성마비인 들의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전 세계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하여 국제스포츠기구를 유지하고 있다. CP-ISRA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국제지적장애인스포츠연맹(INAS) 바로가기

국제지적장애인스포츠연맹(Intellectual Sports Federation for Person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AS)은 지적장애를 담당하는 스포츠 기구로서 가장 최근에 조직되어진 국제기구이다.

INAS는 1986년 네덜란드에서 처음 결성되었다. INAS는 1989년 7월 스웨덴에서 열린 최초의 세계육상 및 수영 선수권대회와 1992년 9월 마드리드에서 열린 지적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올림픽대회 등의 국제대회를 개최하였다.
2000년 시드니 패럴림픽에서 육상, 수영, 탁구, 농구 4개 종목의 정식종목으로 참여했으나 농구 종목의 부정선수 사건으로 인해 정식종목 참여가 다시 유보되어 2004년 아테네 패럴림픽에는 소수의 지적장애인 선수들만이 시범종목에 참가하였다. 2012년 런던패럴림픽대회부터 조정, 탁구, 수영, 육상 등 4개의 하계종목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동계종목의 경우 스키 등을 중심으로 종목 추가 논의 중에 있다.

INAS는 87개 회원국이 있고 육상, 사이클, 노르딕스키, 수영, 테니스, 탁구 등의 개인종목에서 지적장애인 선수에게 eo회 참가 기회를 제공한다. 팀 경기종목으로는 농구와 축구가 있다. INAS는 IPC의 회원이다. INAS는 지적장애 스포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관으로서 인정되어지고 있다.

INAS의 일반적인 목표는 지적장애인들이 국제행사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며,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INAS의 구체적인 활동 목표는 다음과 같다.

INAS의 이념은 지적장애를 안고 있는 선수들이 지역별 레크리에이션 활동에서 국제적인 엘리트경기에 이르기까지 각 개인의 능력에 알맞고, 그들이 선택하는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이념은 지적장애인 들도 사회에서 모든 이들과 같은 권리, 기회 그리고 의무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정되어져야 한다는 일반적인 원칙에 기초하고 있다. INAS와 SOI는 몇 가지 다른 점들이 있다.

INAS는 지적장애인 들이 자신이 원하는 능력 수준에서 그들의 선택에 의한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믿는다. 선수들이 소그룹(연령별, 능력별로 그룹을 만들어 경기하는, 스페셜올림픽의 등급구분으로 알려진) 경기에 참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스페셜올림픽 뿐 만 아니라 INAS의 오픈 경기에서도 제공되어 진다. 이 두 조직은 국제 지적장애인 스포츠 프로그램 뿐 만 아니라 국가별 지적장애인 스포츠 프로그램의 제공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실제적으로 INAS의 회원 국가들은 마찬가지로 스페셜올림픽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국제휠체어/절단장애인경기연맹(IWAS) 바로가기

국제휠체어/절단장애인경기연맹(International Wheelchair and Amputee Federation, IWAS)은 ISMWSF와 ISOD의 통합조직으로서 2003년 새롭게 창립되었다. 2005년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첫 번째 세계휠체어/절단장애인경기대회를 개최하였고, 두 번째 대회는 2007년 대만에서 개최되었다.
IWAS는 휠체어와 절단장애인 선수들을 후원하는 조직으로서 장애인스포츠의 초보자에서부터 엘리트선수를 포함하는 국제적 운동, 발전과 참여라는 스트크맨드빌 경기의 정신을 이어받아 활동을 하고 있다.

국제농아인스포츠위원회(ICSD) 바로가기

프랑스인 E. Rubens-Alcais는 국제농아인체육대회를 처음으로 주최한 청각장애인으로 알려져 있다. 1924년 8월 파리에서 열린 이 대회에는 9개국의 선수들이 참가했고, 6개국의 농아인경기연맹이 후원했다. 참가한 9개국의 대표들은 대회가 끝난 후 모든 청각장애인 경기단체를 통합하기로 결정하고 이 기구의 정관을 정하는 모임을 가졌다.

국제농아인스포츠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of Silent Sports)로 알려진 시작된 이 기구는 1979년 총회에서 명칭이 ICSD(Comite International des Sports des Sourds)로 바뀌었다. ICSD는 창립 당시부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를 정했다(ICSD 정관).

국제스페셜올림픽위원회(SOI) 바로가기

1968년 Eunice Kennedy Shriver에 의해 시카고의 솔져필드에서 스페셜올림픽(Special Olympics)이 결성되었고, 최초의 스페셜올림픽대회가 개최되었다. 스페셜올림픽은 Joseph P. Kennedy, Jr 재단이 지적장애인을 위해 창립하였다. 스페셜올림픽의 목표는 미국과 전 세계의 지적장애 아동과 성인을 위한 연중 스포츠 훈련과 대회를 주관하는 것이다.

국제스페셜올림픽위원회(SOI)의 목표는 “지적장애인들이 인정받고, 존중되고, 생산적인 시민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주는 환경을 갖춘 더욱 커다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지적장애인 중 8세 이상이거나, 인지능력, 학습능력, 작업능력이 뒤떨어지는 장애인은 스페셜올림픽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SOI 프로그램은 전 세계 150개 이상의 국가와 미국 50개주, 자치령 모두에게 인정을 받는 프로그램이다.

스페셜올림픽에서는 경기를 할 때 선수의 성적이나 예선 성적에 따라 등급이 결정된다. 모든 선수들은 이와 같은 분류체계를 통해 등급이 나누어지며 “승리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갖게 된다. 세계 각 국에서 참가한 선수들이 팀을 이루어 기량을 겨루는 것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SOI에 의해 제공된 프로그램은 광범위하게 확산되었다. 스페셜 올림픽은 현재 초보 선수들뿐만 아니라 기량 있는 선수들을 위해서도 다양한 동·하계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Quick
Menu

위로